본문으로 바로가기

Home > 커뮤니티 > Q&A

Q&A

의무기록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.

작성자 :
강태경
조회수 :
189
작성일 :
2017-06-21

[개요]

의무기록사는 환자의 질병에 관계되는 정보와 병원이 진단과 치료를 위해 시행한 모든 내용을 기록한 법적 문서인 의무기록과 관련한 업무에 종사하는 직종이다.


[수행직무]

의무기록사는 의무에 관한 기록을 주된 업무로 하는 자(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제1조)로 의료기관에서 질병 및 수술분류ㆍ진료기록의 분석ㆍ진료통계ㆍ암등록ㆍ전사등 각종 의무에 관한 기록 및 정보를 유지ㆍ관리하고 이를 확인하는 업무에 종사한다.
(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1항 7)

의무기록사의 업무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.

- 전자의무기록 개발, 의료자료보관체계 등 의료정보관리 체계 개발에 참여한다.

- 질병분류, 의료행위 분류, 종양 분류 등 각종 의료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한다.

- 의무기록의 충실성과 완결성을 분석한다.

- 질병분류번호, 사인분류 번호, 의료행위 분류번호, DRG분류번호, 종양분류 번호 등을 부여하고 적합성을 점검한다.

- 진료 내용을 전사한다.

- 의료 정보자료를 분석하여 진료 통계 정보를 생성, 분석, 제공한다.

- 의학연구 통계정보, 경영지원 통계정보, 병원평가정보 등을 생성, 분석, 제공한다.

- 국가 임등록, 환자조사, 퇴원 손상환자조사, 영아모성사망조사, 사망원인 조사, 법정전염병 조사, NEDIS 등 각종 국가보건통계 정보를 제공한다.

- 의료정보 정보보호 및 보안 유지 관리를 한다.

- 행위별 수가체계 및 포괄수가체계에서의 진료비 질 관리를 한다.

- 의무기록정보위원회, 전산위원회, 질 향상 및 이용도조사위원회, 통계위원회, 연보위원회, 감염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 활동을 한다.


[진로 및 전망]

1. 의무기록 관리자

- 의무기록 업무를 기획, 검토, 조정하고 의무기록사를 관리?감독한다.

- 의무기록 관련 학과(전문대 졸업 이상)를 졸업하고 의무기록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현장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의무기록 관리자가 가능하다.

2. 의무기록사

- 보건의료기관 이용자의 건강 및 질병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, 분석, 관리한다.

- 의무기록 관련 학과(전문대 졸업 이상)를 졸업하고 의무기록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현장에서 6개월 ~ 1년 정도의 경력이 있으면 의무기록사로 활동이 가능하다.

3. 보험 청구 및 심사 전문가

- 의료기관의 보험 청구 및 심사 업무를 담당한다.

- 의무기록 관련 학과(전문대 졸업 이상)를 졸업하고 의무기록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현장에서 6개월 ~ 1년 정도의 경력이 있으면 보험청구 및 심사 전문가로 활동이 가능하다.

4. 각종 연구기관의 연구원

- 질병관리본부,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각종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활동한다.

- 의무기록 관련 학과(전문대 졸업 이상)를 졸업하고 의무기록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의무기록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연구원으로 활동이 가능하다.

5. 기타

- 의무기록 업무를 기획, 검토, 조정하고 의무기록사를 관리?감독한다.

- 의무기록 관련 학과(전문대 졸업 이상)를 졸업하고 의무기록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현장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의무기록 관리자가 가능하다.

[의무기록 관리자]

- 취업 가능 분야

: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보건직 공무원

: 보건의료분야의 전문 기자

: 요양기관 및 실버타운, 의료정보회사, 민간보험회사, 병원경영전문회사, 병의원 컨설팅사

- 의무기록 관련 학과(전문대 졸업 이상)를 졸업하고 의무기록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의무기록 분야에서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 후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된다.